오페라의 유혹 18:모짜르트의 유명한 오페라들2(1790~1791):"코지 판 뚜떼"와 "마술 피리"
1. 코지 판 뚜떼 의 뜻은?
ㅡ"모두들 그렇다"라는 뜻인데
tutte가 여성명사이기때문에 "여자들은 다 그래"라고 번역한다.
원래 제목전체는( Cosi fan tutte, ossi La scuola degli amanti:여자는 다 그래 또는 연애교실)
2. 실제로 그 당시 이렇게 애인을 바꾸는 개념(스와핑)의 문학은 거의 없었고 단지 세익스피어의 "한 여름 밤의 꿈"에서 나타나기는 한다.
그래서 초연이후 무수한 패러디로 경박하고 외설스러운 것으로 매도되었다.
당시 나쁘게 평가한 작곡가는?
ㅡ베토벤: 음악은 좋으나 비도덕적이라고 비난
ㅡ바그너: 음악을 싫어함
3. 그럼에도 유명 오페라가 된 이유는?
ㅡ리하르트 슈트라우스가 걸작임을 재조명한 후로 1950년 이후 활발히 연주됨.
ㅡ음악적 특징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달콤하다(vintage opera)---포도주 오페라라고 할 정도로 음악이 부드럽고 달콤하다.
ㅡNeo-classicism:구조적, 화음적 및 관현악적 통일성이 있다.---
ㅡ장이 바뀌어도 마치 박음질 없는 것처럼 진행된다.--
ㅡ유연한 조성의 변화로 마치 다음 곡으로 넘어갈 때 꾾임없이 이어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ㅡ그리고 오케스트라의 풍부한 스코어로 마치 교향곡을 듣는 느낌이 든다.
ㅡ앙상블오페라(여섯명의 주인공의 중창과 각각의 아리아로 이루어짐)---세 그룹의 성악적 특성으로 나눠짐.
다른 오페라에 비해 멋지게 어우러지는 앙상불이 계속된다.
ㅡSymphonic opera(교향악적 오페라):모짜르트의 모든 오페라중에 가장 교향악적이다)--이전의 레치타티브에서는 하프시코드로 반주해 온 것이 많은데 꼬지에서는 오케스트라반주가 많다.
마지막 합창은 쥬피터교향곡을 따왔다.
내 진정한 사랑이여 날 불쌍히 여겨 줘요(Per pieta ben mio, perdona)***---피오르딜리지의 두 번째 큰 아리아
https://youtu.be/5cOKI7tpjgc
4. 제목에서 "여자는 다 그래"라고 하면 여성비하적인 의도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것은 모짜르트의 의도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ㅡ오페라 마술피리에서다.
파미나가 연인이 된 타미노와 세가지 시련을 극복하고 지도자의 삶을 갖추게 되는 모습은 페미니즘을 강력하게 옹호하는 장면이다.
5. 오페라 마술피리를 분석하면 일반적으로 고전이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요소를 다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무엇인가?
ㅡ
1)작품성이 뛰어나다---모짜르트의 최후 작품으로서 음악의 모든 형식을 자유자재로 구사한 작품이라는 것이며 베토벤이 극찬한 작품이다.
동시에 베토벤뿐만 아니라 괴테나 바그너에게도 큰 영향을 준 작품이라는 것이다.
2)열린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미 언급한 것처럼 작품이 뛰어나 단지 줄거리에 맟추어 음악만 들어도 굳이 해석을 하지 않아도 휼륭하지만 얼마든지 해석할 여지가 많다는 것이다.
이것이 명작이 갖고 있는 특징이다.
쉬우면서도 심오하고 그 안에서 새로운 사실을 꾾임없이 발굴할 수 있다는 것이 긴 생명력이다.
3)대중성이다----모짜르트는 귀족들만이 즐길 수 있는 음악을 대중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악으로 바꾸어 놓았다.
베토벤과 모차르트는 귀족들만이 즐기는 음악을 대중들이 함께 즐기는 음악으로 바꾸려는 노력을 많이 하였다.
이러한 고전적 작품이 갖추어야할 것을 다 갖춘 마술피리를 단 한마다로 압축하여 표현한다면 신비성이다.
6. 프리메이슨이란?
ㅡ세계 동포주의, 인도주의, 개인주의, 합리주의, 자유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상호 친선, 사회사업, 박애 사업 따위를 벌이는 세계적인 민간단체. 1717년에 런던에서 결성하였으며 계몽주의 정신을 기조로 하고 있다.
7. 모짜르트는 프리메이슨 회원이었고 마술피리는 프리메이슨 오페라고 하는 이유는?
ㅡ프리메이슨의 용기, 신뢰, 사랑 세가지를 상징하는 다음과 같은 3이 반복되어 나온다.
1)오페라는 E 플렛 메이저(세 개의 플렛)로 시작되고 끝난다.
2)꽈광하는 세 개의 화음으로 서곡이 시작된다.
3)타미노를 공격하는 뱀이 세 동강이 나서 죽는다.
4)세 명의 밤의 여왕 추종 시녀들
5)세 명의 정령들
6)타미노가 두드리는 세 개의 문
7)타미노와 파미나의 세 번의 시련.
(침묵, 물, 불의 시련)
8)타미노와 세명의 정령들의 세 번의 만남등이다.
https://youtu.be/s7vJcUogrEI
제공:세실내과 홍관수